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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민주의

◎ 이 책을 읽는 분에게 한 나라의 성장과 안정은 국민의 의식 수준 정도와 비례한다’는 말도 있지만, 이것은 어느 정도 국가 및 국민의 사회경제적 바탕이 이루어져 있는 상황하에서 통용되는 말이지,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전근대적 사회상태에서 이러한 요구는 성립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상태에서는 국민적 의식을 요구하기 전에 먼저 그러한 성장과 안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사회상태를 일정한 수준으로까지 이끌어 올릴 수 있는 사회지도자가 필요하게 된다. 특히 근대를 전후한 아시아 국가에 있어서 이러한 사회지도자의 출현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물론 그러한 뛰어난 사회적 지도자가 출현했다 하더라도 그를 뒷받침 해주고 따를 수 있는 국민적 공감대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실패하고 마는 ..
◎ 이 책을 읽는 분에게

한 나라의 성장과 안정은 국민의 의식 수준 정도와 비례한다’는 말도 있지만, 이것은 어느 정도 국가 및 국민의 사회경제적 바탕이 이루어져 있는 상황하에서 통용되는 말이지,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전근대적 사회상태에서 이러한 요구는 성립되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 상태에서는 국민적 의식을 요구하기 전에 먼저 그러한 성장과 안정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사회상태를 일정한 수준으로까지 이끌어 올릴 수 있는 사회지도자가 필요하게 된다.
특히 근대를 전후한 아시아 국가에 있어서 이러한 사회지도자의 출현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물론 그러한 뛰어난 사회적 지도자가 출현했다 하더라도 그를 뒷받침 해주고 따를 수 있는 국민적 공감대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실패하고 마는 것이 당연한 귀결이다.
이처럼 국민적 공감대에 의해 사회지도자가 충분히 역량을 발휘함으로서 근대화를 이룩한 성공적인 나라로는 일본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고, 실패한 나라는 중국과 한국을 들 수 있다.
물론 이들 양국 지도자들의 영도에도 불구하고 근대화를 제대로 이룰 수 없었던 것은, 그 직접적인 원인이 제국주의의 침략을 받아 자신들의 지도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었던 데 있었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들의 정치적 이념이 충분히 발휘될 수 없었던 자신들의 운명과도 깊은 연계가 있는데, 쑨원의 경우는 한창 자신의 정치적 이념을 추구하려는 찰나에 세상을 떠났고, 김구의 경우는 자신의 뜻을 펴기도 전에 암살당하고 만 비극일 것이다.
그러나 비록 실패에 그쳤다 하더라도 당시 이들 양국을 지도했 던 쑨원과 김구의 사상과 정치적 이념은 오늘날에도 양국 국민들로부터 추앙을 받고 있고, 이들 두 사람의 정치이념에 대한 연구는 이미 양국에서 활발히 진척되어져 왔다. 물론 현재도 여전히 중요한 연구 주제로 인정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중요시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만큼 이들 두 사람의 사상과 인식은 양국 국민에게 시사하는 바가 아주 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쑨원에 대한 한국학계의 연구는 사뭇 열악한 상태에 있고, 그의 사상 철학을 알 수 있는 자료 또한 여전히 제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간 몇몇 출판사에서 쑨원의 저술인 이 책이 출판되기는 했지만, 전권을 다 완역한 경우가 드문데다가 역문 역시 현대문과는 거리가 있었기에 독자들이 충분히 그의 사상을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차제에 지금까지의 번역을 토대로 현대문으로 새롭게 번역하여 출판하게 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생각된다. 이렇게 말하면 자화자찬격이 될 수도 있겠지만, 그만큼 우리의 현실에 경종을 울릴 수 있는 중요한 책임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제국주의 열강에 의해 반식민지로 전락한 중국을 다시 거듭나게 하기 위해 가장 실질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했던 쑨원의 명석한 분석력에 근거한 세계관과 민족관은, 오늘날의 정치·경제적 상황에 대해 상심하고 있는 우리 한국인에게 희망스런 문제 해결방법을 제시해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책을 번역함에 있어서 저본으로 삼은 것은 중국국민당 정부가 출간한 가장 완벽한 원본이며, 또한 그동안 출판된 각종 원서들을 참고 대조하였기에 원문에 대한 오류는 없을 것으로 확인하며, 동시에 국내에서 그동안 번역 출판된 역서들을 참고 대조하며 번역 했기에 오역 또한 거의 없을 것으로 자신하는 바이다.
본서를 통해 현재의 어려운 국내 상황을 극복하는 하나의 활력소가 되기를 바라면서, 이 책의 출간을 허락해 주신 범우사 윤형두사장님께 감사 말씀을 드리는 바이다.
쑨원(孫文, 1866~1925)

중국의 정치가. 혁명지도자.
자는 일선(逸仙), 호는 중산(中山).
중국의 광동성 출생으로 가난한 농가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원래는 의학공부를 했으나 청일전쟁 후 하와이에서 흥중회(興中會)를 건립, 반청운동을 시작했다. 두 차례의 무장봉기를 거듭 실패하다가 1905년 러일전쟁 후 중국 동맹회를 결성, 삼민주의를 혁명정책으로 정한다. 1911년 10월 신해혁명이 일어나자 중화민국 임시정부의 대통령으로 취임하였으나 곧 정권을 위안스카이〔袁世凱〕에게 넘기고 말았다. 그 후 다시 일본으로 망명가 그곳에서 쑹칭링〔宋庆龄〕을 만나 1915년 재혼했다. 위안스카이가 타도된 후 1924년 국공합작을 이루어 국민혁명을 추진하기도 했으나, 1925년 〈북상선언〉을 발표하고 베이징으로 정치협상을 가던 중 병사했다.
요약, 본문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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